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테마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테마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다 아시겠지만, 운전자가 핸들이나 엑셀, 브레이크등을 조작하지 않고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가상의 기술로 인식이 되기도 하였지만 최근 자동차 관련 기술이 발달하면서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 대표업체들의 경우에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정부테서도 자율주행차 관련된 규제를 완화하고 산업 육성에 도움을 주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KPMG사 에서 발표한 자율주행차 개발수준에 대한 발표에서 우리나라는 10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어찌보면 10위라는 수치가 낮은것도 높은것도 아니라 볼 수 있겠지만, 인터넷발전이 높은 나라인 점을 감안하면 조금 아쉬운 순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위 표에서 낮은 부분인 정책제도 부분과 소비자 수용 부분이 조금 더 발전된다면 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산업 에서도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기술력이 상당히 높은 수준인 미국의 경우에도 정책제도 부분에서 낮은 점수로 인해 3위에 랭크된 것도 인상깊네요.

 

그럼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의 최근 이슈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2017년 11월

현대모비스가 후방주행이 지원되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입니다.

(대장주 대성엘텍, 인포뱅크, 에이스테크 등)

 

▶201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평창올림픽에서 자율주행 수소차를 공개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 상승.

대장주 : 현대모비스, 인포뱅크, 에이스테크

 

*관련 다른글보기

[주식이야기] - 전기 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대장주는? (우리산업, 일진다이아, 성창오토텍 등)

[주식이야기] - 수소차 관련주 이슈, 대장주를 잡아라!

▶2018년 1월

삼성전자가 자율주행 솔루션인 드라이브라인을 공개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 상승.

사실 삼성과연관이 되게되면 테마로서의 가속도는 커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에도 삼성의 버프를 받고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에이스테크, 대성엘텍, 현대모비스 등

 

▶2018년 1월 정부의 정기차, 자율주행차 등의 5대 신산업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는 소식에 관련주들 상승

전기차나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의 신사업들의 경우 가장 호재로 작용하는 부분은 정부정책에 관련된 소식입니다.

자동차 관련된 정부지원 등이 이슈가되어 산업이 급성장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장주 : 현대모비스, 인포뱅크, 에이스테크 등

 

▶2018년 5월

이번에도 정부 관련 소식이었습니다. 국토부가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에 대한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착수 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관련주 : 현대모비스, 대성엘텍, 인포뱅크

 

▶2018년 8월

이번에도 삼성관련 소식이었는데요. 삼성전자가 대규모 투자를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는 모습이었고, 그와 함께 자율주행차 팀을 새롭게 만든다는 소식에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대장주 : 현대모비스 인포뱅크, 에이스테크

 

▶ 그 외에도 8월에는 자율주행차 관련 규제완화 법안이 승인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여주었고, 10월에는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전용 브랜드를 출시한다는 소식과 함께 시장에서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대장주 : 현대모비스, 대성엘텍, 인포뱅크, 에이스테크 등

 

이토록 자율주행차 관련된 이슈는 최근 삼성전자와 정부 관련된 이슈를 중심으로 시장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그럼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잦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명실상부 자동차 업계의 선두주자인 현대모비스는 스마트카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으며, 차선이탈 경보시스템인 LDW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 차간거리를 유지하는 시스템, 자동3주차 시스템, 주행중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등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중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차트

 

현대모비스의 주가차트를 보면 10월들어 큰폭의 하락을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국내 증시의 하락영향이 있는 부분이어서 그부분은 고려하고 차트를 봐야 할 듯 합니다. 오늘 분석할 다른 종목인 대성엘텍, 인포뱅크, 에이스테크의 경우에도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모비스의 경우 자동차산업의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꾸준한 실적이 유지되며 업황도 좋은 기업입니다.

추세적인 주가의 상승보다는 20만원 초반대의 주가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계속에서 큰 변화없이 제자리인 20만원대를 찾아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적인 분석은 단기적인 하락으로 인한 반등을 보여준 이후 22만원 부근의 박스권이 예상됩니다.

 

◆대성엘텍

 

 

대성엘텍은 AVNC, AMP, ADAS 등  IVI(자동차내부 정보시스템)을 시스템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 르노삼성, SM코리아, 일본의 알파인 사 등 국내및 해외 다양한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성엘텍은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으로 자율주행 차의 핵심기술은  ADAS시스템 및 전방추돌방지 시스템,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2017년 5월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데이터 저장장치를 개발하여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중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엘텍 주가차트

 

대성엘텍의 경우 현대모비스, 인포뱅크나 에이스테크 의 경우보다 낙폭이 조금더 큰 모습입니다. 3개월 가량 횡보하던 대성엘텍의 주가는 최근 시장의 하락과 함께 20%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유가 부족한 하락으로 인한 반등은 나오겠으나, 계속된 보유보다는 매도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은 대응이 될 듯 합니다.

 

 

◆인포뱅크

 

 

인포뱅크는 우무선 방송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다양한 서비스사업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매출구성으로는 모바일메시징이 88.9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카 서비스는 4.1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서비스사업의 경우 현대차 그룹에 스마트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편입이 되어있습니다.

 

인포뱅크 주가차트

 

인포뱅크는 사실 자율주행차 관련주로의 연관성이 높은 기업은 아닙니다. 다만, 자율주행차 관련이슈가 최근에 붉어지면서 강한 상승흐름이 나왔고, 현대모비스, 대성엘텍, 에이스테크에 비해서는 최근 주가의 흐름과 거래량 상승의 부분이 긍정적으로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인포뱅크의 자율주행 관련된 이슈가 더 커지는 상황이 나오게 된다면 주가의 흐름상으로는 대장주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기존 메시징서비스 관련된 안정적인 매출이 어느정도의 장점으로 작용 할 여지도 많이 있어보입니다. 1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주가차트

 

에이스테크는 10월 이전에는 앞서 알아본 현대모비스 인포뱅크 등에 비해 가장 좋은 차트흐름을 보여준 기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10월들어서의 30% 가까운 하락은 에이스테크의 주가흐름에 큰 변화를 준 것은 맞습니다.

 

다만 최근 하락시에 큰 거래가 실리지 않았다는 점, 하락하는 차트의 모습이 추세적인 상승이 아닌 투매가 나오는 하락이라는 점이 반등시에 강하게 반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기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의 주가하락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매수접근은 힘들겠지만 조금 관망하면서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는 적극적인 매수관점도 가능한 상황이 될 듯 합니다.

 

 

[결론]

자율주행차 관련주들도 시장의 하락을 피해가진 못했다는 부분이 어쩔수없이 부담스럽게 작용이 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반등을 하게되면 가장강하게 반등 하는 업황중에 하나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하락이 큰 시점인 지금 관심종목에 꼭 넣어두고 유심히 지켜봐야 하는 테마가 될 듯 합니다.

 

적극적인 접근보다는 관망. 하지만 꾸준히 지켜보면서 투자타이밍을 잡는 준비가 필요한 테마로 보여지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였습니다.

 

여기까지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한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보신 분들은 [하트](공감) 을 꼭 눌러주세요~

 

 

다른글들을 통해 공부를 더 해보시는 것도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