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4차산업 관련주들에 대해 한번 알아볼께요. 



4차산업의 경우 큰 범주이긴 하지만 지금 가장 핫한 산업이자 주목받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정부에서도 4차산업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선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관련주들과는 다르게 4차산업 관련주의 경우 한번의 포스팅으로 자세히 다 알아본다는 것은 힘든일일 수 있겠네요. 

그래서 전반적인 산업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관련주들(포스코ICT, 푸른기술, 우리기술투자, 디에스티로봇)과 대장주, 그리고 디에스티로봇, 푸른기술등의 종목별 주가의 흐름에 대해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정부에서 만들어진 4차산업혁명 위훤회의 모습입니다. 이처럼 정부의 정책이 따라오는 4차산업혁명 관련주이기 때문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이슈가 될 것입니다. 


그럼 4차산업 테마에 대한 내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산업인 증기기관에서부터 전기를 이용하는 2차산업혁명, 그리고 인터넷IT로 개발된 3차 산업혁명이 이룩된 이후 4차산업의 시대가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4차산업은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를 융합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하는 것으로 로봇이나 인공지능으로 공정설비 및 제품들의 효율을 올리는 방식을 말하며, 4차산업을 위해 스마트센서, 로봇, 빅데이터, 보안기술, 통신산업, 등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한 구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때문에 제조업 관련된 산업군과 정보통신 산업 뿐만 아니라 그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사업부분들이 4차산업 관련주로 편입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경우 2016년 다포스포럼에서 클라우드 슈밥 회장이 4차산업혁명에 관한 가능성과 비전을 언급하면서 수면위에 올라오기도 하였습니다. 


사실상 4차산업혁명의 경우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있진 않지만 미래지향적인 신기술들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때마다 관련 사업에 대해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4차산업 혁명의 기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AI)

컴퓨터가 사고와 학습, 자그개발을 통해 사람이 가지는 지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다양한 분야와 접목을 하게되면 사람들이 하는 업무를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으며, 사람을 도와 효율성을 올리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사물에 센서와 인터넷을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 등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람의 개입없이도 사물간에 정보교류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고 스스로 작동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포스코ICT 푸른기술의경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 ​ 중간하단 링크


▶로봇공학

로봇에 생물학적 요소들을 적용하여 유연성을 갖추고 세밀한 산업까지 발달 해 있는 상황이고, 위기대처, 간호, 생산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지켜볼 종목중 디에스티로봇이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정보가 베이스가 될 수 밖에없는 4차산업혁명에서 빅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작지 않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회의 방향, 사람의 행동 패턴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여 산업 및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시스템 체적화를 위한 기반이 되는 부분입니다. 


▶3D프린팅

입체적인 형태의 프린트를 하는 제품으로 설계도를 가지고 층층히 겹쳐서 단면에서 입체적인 모습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프린팅 기술입니다. 최근 신제품을 양산하기전에 테스트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임플란트부터 대형 제품들까지 여러가지 제품들로 활용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위 다섯가지는 4차산업 혁명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대표산업들 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하고 가상현실, 스마트카(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세부적인 산업들이 더 있겠지요. 



그럼 4차산업 관련되어 최근 이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4월]

4차산업혁명을 정부의 신성장동력으로 정했다는 기대감에 관련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장주 : 포스코ICT, 푸른기술, 디에스티로봇)


[2017년 7월]

중국의 알리바바가 우리 정부와 손잡고 국내 기술육성에 나선다는 소식으로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대장주 : 디에스티로봇, 우리기술투자, 포스코ICT)


[2017년 10월]

정부가 4차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발표에 따라 그에따른 기대감에 관련주들이 상승.

(대장주 : 디에스티로봇, 포스코ICT, 푸른기술)


[2017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이 스마트공장 확대를 계획하고있다는 발언에 일부 관련주들이 상승했습니다. 

(대장주 : 포스코ICT, 디에스티로봇, 푸른기술)


[2018년 8월]

삼성그룹이 관련 산업에 180조를 투자한다는 소식에 상승.

(디에스티로봇, 푸른기술, 우리기술투자 등)


​ ​ 중간하단 링크


그럼 4차산업혁명 수혜주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디에스티로봇

디에스티로봇은 1999년 설립된 기업으로 산업용 로봇과 지능형 로봇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디에스티파트너즈 디에스에셋 스테이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로봇관련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부진한 실적을 개선해 나가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인공지능이 강화된 로봇과 재난형 로봇, 수술용로봇 등의 시장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으로 4차산업혁명 관련주중 대장주로 부각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디에스티로봇 주가차트]



최근 실적의 부진과 4차산업혁명 관련된 이슈가 많지않다보니 주가의 흐름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술적인 분석상으로는 1500원 구간에서는 매도포지션으로 대응했어야하는 흐름이지만 지금구간에선 충분히 저가매리트가 있는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최근 저점인 1070원에서의 지지를 지켜주는 상황이 나올지 여부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포스코ICT

IT 관련 다양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B&C, 스마트 에너지등 포스코와 연관된 다양한 스마트사업으로의 확장을 해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계열의 회사로의 장정ㅁ을 충분히 살려 기존 사업들에 IOT사업, 빅데이타, AI등 다양한 신기술을 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철강, 건설 에너지 분야의 스마트화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포스코ICT 주가차트


포스크ICT의 경우에도 주가 상황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최근에 시장하락과 관련해 주가의 하락을 면치못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관련 테마의 특성상 언제든 이슈와 함께 주가의 반등은 가능한 알짜 기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푸른기술

무인자동화기기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인 푸른기술은 이와 관련해서 4차산업 수혜주로 시작에서 부각되었습니다. 


푸른기술은 다른 기업들과는 다르게 우상향차트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4차산업 관련주의 대장주 역할은 꾸준히 하면서 매수수급이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시장흐름이 조금 돌아서게 되면 다른 관련주들에 비해 더 강한 흐름이 나올 수 있는 기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창업투자회사인 우리기술투자는,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투자생태계 조성에 수혜주로 분류되었으며, 최근 블록체인 관련해서도 큰 이슈가 되면서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4차산업 관련주라기보단 블록체인 관련주로의 평가가 더 큰 기업입니다. 최근 블록체인 코인들의 하락에 따라 주가의 하락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추세전환을 위해선 시간이 좀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

4차산업 관련주들의 대장주들 차트흐름을 봐도 상당부분 하락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지금상황에서의 투매에 동참하기보다는 앞으로의 산업 발전을 기대하며 저가매수 전략이 유효한 구간이라 판단됩니다. 


하락종목을 공략할땐 항상 명심해야되는 부분이 저점을 맞추려는 전략보다는 하락하는 과정내에 꾸준히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전략이 중요한 만큼 위 종목들을 매수하려고 한다면 시간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을 끝까지 보셨다면 [하트](공감) 을 꼭 눌러주세요~


그리고 아래 다른 글을 통해 공부해보시는것도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그럼 오늘의 분석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