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계속해서 이슈화되고 있는 전기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와 함께 대장주는 어떤 종목이 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보죠.

 

 

 

수소차의 경우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전기차를 말하는 것으로 수소가 공기에 있는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해서 이동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이때문에 수소차와 전기차는 동일한 테마는 아니지만 같이 묶여서 설명할 수 밖에 없는 연관성이 높은 테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소전기차 관련주란?

 

수소차관련주는 이산화탄소등의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가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기존 전기차와 비교해 에너지 휴일이 높고 충전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주행거리의 경우에도 기존 전기차에 비해 수소전기차가 더 길기 때문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수소전기차의 주유구 모습입니다. 이미지의 로고를 통해 알 수 있듯 최근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경우 수소차 개발에 가속도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전기 수소차 관련주 최근 6개월 중요 이슈

 

핫한 테마인 전기수소차 관련주는 최근 이슈만 해도 다양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올해 4월 17일. 수소차 보조금 추가편성 기대감에 상승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대장주는 국일제지 성문전자, 모토닉 우리산업 등)

 (4월 6일 기존 수소차 보조금의 동결소식으로 하락한 이후 긍정적인 관련 이슈였습니다)

 

5월 에는 중국의 배터리 한한령 해제 기대감 및 대중교통 전기차 프로젝트 전환추진 소식, 그리고 수소열차 개발 소식으로 인해 전기수소차 관련주들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대장주는 국일제지, 디케이락, 일진다이아 등)

 

6월에는 전기 수소차 보급 확산을 고려한 정책발표, 대중화 기대감, 판매급증 소식등이 있었습니다.

(관련주는 삼화전자, 일진다이아, 제이엔케이히터, 성창오토텍 등)

그리고 6월 말에는 민간과 기관이 2조 6천억 수준의 수소차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이슈도 있었습니다.

 

7월에는 정부의 수소차 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감 소식이, 8월에는 서울 도심의 수소충전소를 보급한다는 소식에 관련주인 이엠코리아, 평화산업, 시노펙스 등이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사실 전기 수소차의 경우 인프라의 단점이 항상 따라오기 때문에 인프라 확장 소식은 언제나 좋은 뉴스로 다가옵니다.)

 

9월에는 현대차와 부산광역시가 수소전기차 보급을 활성화 하나는 MOU체결 소식으로 우리산업, 성창오토텍, 일진다이아 등이 관련주로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10월에는 현대차가 수소충전 SPC를 설립하다는 소식과,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에서 수소차를 시승했다는 소식으로 관련주가 큰 상승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관련대장주 이엠코리아, 국일제지, 평화홀딩스, 대우부품, 성창오토텍 등)

 

 

뉴스내역만 봐도 왜 수소전기차가 증시에서 핫한 테마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현대차 블로그)

 

위 이미지는 수소전기차가 미세먼지 저감에 영향을 준다는 이미지입니다.

수소차가 주행을 할때마다 20mg의 미세먼지를 저감한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미세먼지의 주된 원인이 자동차는 아니겠지만, 자동차로인한 먼지를 줄여준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죠~

 

 

게다가 환경보조금의 금액도 기존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더 많다는 내용입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정부의 정책관련된 내용이 테마형성의 주요 메리트 이기 때문에 이런 지원 부분과 정책을 통한 인프라 등이 중요한 이슈가 되어 있겠지요.

 

예전 수소차 관련 포스팅도 한번 보세요.

2018/09/03 - [주식이야기] - 수소차 관련주 이슈, 대장주를 잡아라!

 

 

전기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그럼 전기수소차 관련주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들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주요 기업들 위주로 짧게 훑어보는 쪽으로 분석을 해볼께요.

 

[우리산업]

 

우리산업의 경우 전기차, 수소차에 장착되는 전기 히터를 생산하고 그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한온시스템]

친환경 공조시스템인 하이브리드 에어컨 시스템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인 한온시스템 입니다.

한온시스템은 하이브리드에어컨 외에도 대체냉매 시스템과 친황경차의 공조시스템 까지 개발 및 생산을 하면서 전기수소차 관련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명실상부 수소전기차 관련주의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이죠.

기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차량 수소연료 전기차 등의 핵심부품등을 생산하는 기어브로, 투산IX 수소연료전기차의 연료전지, 구동모터, 전력제어, 배터리시스템등 다양한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 로 인해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된 일진다이아입니다. 일진복합소재는 현대의 수소차인 낵쏘에 수소탱크를 생산하여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핫한 정기차 중 하나입니다)

 

 

[대우부품]

현대모비스 만큼의 입지는 아니지만, 상당한 핵심 부품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장 부품 및 콘덴서 계열의 제조 판매, 신규사업으로 공조제어장치 및 PTC히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대차의 수소차에 물공급전기펌프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성문전자]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을 제조해 코웰패션과 삼화콘덴서 등의 콘덴서 회사에 납품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성창오토텍]

예전 차량경량화부터 차랑 관련된 테마에는 빠지지 않는 기업입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의 자동차 공조 부품 및 전지전장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수소전기차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모토닉]

 

현대수소차에 충전관련 레귤레이터와 매디폴더 리쎕터클 등 세가지를 독점 납품하는 기업으로 모토닉도 수소 전기차 관련주중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노펙스]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2차전지 관련주로도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예전 글도 한번 보세요~

2018/09/30 - [주식이야기] -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에코프로, 포스코켐텍 주가) 음극재, 전기차 관련주

 

[세종공업]

새종공업은 수소압력센서를 통한 수소센서와 압력센서 및 물관리와 수소배기 시스템등의 BOP를 제조 및 공급하는 기업으로 전기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이 되어있는 기어입니다.

 

[평화산업]

계열사인 평화오일씰공업이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 가스케슬 개발하여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주가 많다보니 주요기업 별 핵심내용에 대한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시장에서 워낙 핫한 테마이다 보니 다른 기업들과 새로운 내용들이 있으면 또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기로 하고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보신분은 [하트(공감)] 을 꼭!!! 눌러주세요~

 

 

아래 다른글 보기를 통해 다른 테마 및 종목분석 글들을 한번씩 보세요~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