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북한 광물개발 관련주이자 희토류관련주에 대해서 분석하는 시간을 갖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북한 관련 이슈와 함께 북한광물 개발로 인한 희토류 관련주들도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주로는 혜인, EG, 삼화전자와 포스코엠텍 티플렉스 정도가 있습니다.

 

기존 희토류 관련된 이슈가 생겨날때 부터 가장 주목이 되었던 부분이 북한에 희귀금속이 많이 매장되었다는 소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희토류의 정의는 "자연에 매우 희귀하게 존재하는 금속원소"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희토류란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의 란탄넘계원소와 스칸듐, 이트륨 등의 원소를 총칭합니다. 생산량이 적고 매립되어있는 곳이 적은 금속들을 말하며, 그런 금속들이 전자제품의 필수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 그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희토류에 대한 매리트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리튬, 희토류, 몰리브덴 등의 금속은 더욱 사용량이 많아 관심이 크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카, 풍력발전용 터빈 등 다양한 방면에 쓰이고 있는 희귀금속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소명 

사용처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디스프로슘, 터븀, 사미륨

 2차전지 배터리, 스마트폰 배터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란탄, 세륨

 하이브리드자동차 배터리 및 배출관련장비

 유로퓸, 이트륨, 가톨리늄

LCD,  PDP 등의 디스플레이 장비

 에르븀

 디지털카메라 및 광섬유

 

위는 주요 원소들의 사용처에 대한 정리입니다.

 

최근 호황기를 가지고 있는 업황이 많다보니 희토류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광물개발과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의 최근 이슈]

 

2012년 4월 - 중국의 희토류 산업협회 출범에 희토류 관련주 상승

(대장주 : 혜인, 포스코엠텍, 삼화전자, EG)

 

2018년 4월 -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관련 정책이 희토류개발 관련되어 진척이 있을 거란 기대감.

(관련주 : 포스코엠텍, 혜인, 삼화전자, 티플랙스)

 

2018년 7월 - 미국의 희토류 관세 부가소식에 대한 반사이익 기대감으로 희귀금속 관련주가 강세

(대장주 : 혜인, 대원화성, 삼화전자, 포스코엠텍, 티플랙스, EG)

 

2018년 9월 - 미국 정부가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제품 목록에서 희토류를 제외했다는 소식

(대장주 : 티플랙스, 삼화전자, 혜인, 포스코엠텍, EG)

 

 

위 이슈 외에도 다양한 이슈들로 주가가 큰 변화와 상승을 보였지만, 뭐니뭐니해도 남북정삼 회담의 여파가 제일 강력한 모습라고 볼 수 있다.

 

향후에도 계속해서 남북평화체제가 구축되고 희토류나 희귀금속등 북한 자원광물개발 관련 이슈가 생겨나게 된다면 희토류 관련주들의 경우 큰 변동성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희귀금속 희토류 관련주 체크]

 

◆혜인

- 몰리브덴 광산 및 몰리브덴, 구리, 금 등의 금속들의 선광설비를 보유한 희토류 광물 개발사인 혜인자원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희귀금속 관련주로 분류됨.

 

1960년에 혜인상사 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86년에 혜인으로 상호변경이 되었으며, 건설기계 및 부품사업, 케터필러 엔진과 부품을 주로 생산하고, 정비부분은 건설기계 및 엔진정비가 주종을 이루고 있는 기업입니다.

 

[혜인 주가차트]

 

 

2018년 5월에 강한 상승을 보인이후 정체를 보이던 주가는 6000원 구간에서 자리를 잡는 모습입니다.

남북관련 이슈가 있을때마다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추세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북 관련된 이슈가 진척이 되게되면 전반적인 추세의 전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EG

- EG의 경우에도 자회사관련된 이슈로 희귀금속 관련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바나듐, 몰리브덴 제조 및 판매를 하는 EG메탈을 보유하고 있다. EG메탈은 석유하학 공정에서 발생하는 탈황폐촉매를 재처리하는 과정에서 관련 금속들을 추출하고 가공하여 철강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EG 주가차트]

 

 

다른 기업들에 비해 강세를 보이지 못하던 주가는 최근 두차례 큰 이슈로 상한가 가까운 상승과 큰 거래량이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에따른 차익실현 매물은 상승전 주가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두차례 상승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어느정도는 해소된 모습이고 해소가 마무리단계에 들어서먼 추세를 전환할 수 있는 상승을 보일 가능성도 있어보인다는 파단입니다.

 

 

◆삼화전자

- 페라이트코어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페라이트코어란 산화철, 니켈, 망간의 파우더를 일정모양으로 성형해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삼화전자는 2009년 부터 페라이트 코어가 저굥되지 못하는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MPC제품을 개발하여 양산에 성공하였고, 2010년 부터 자동차 스마트키에 적용되고 있는 LF안테나용 페라이트 코어를 양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화전자 주가분석]

 

 

삼화전자의 경우에는 사실 희토류관련주보다는 수소차 관련주로의 영향이 더 큰 기업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최근 반기보고서의 의견거절로 관리종목에 편입이 되어 주가의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삼화전자는 보유보다는 매도관점의 접근이 좋을듯한 모습입니다.

 

◆포스코엠텍

- 몰리브덴 등의 철강 원료를 판매하고 희귀금속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포스코엠텍의 주요제품으로는 철강부원료인 알루미늄 탄산제 펠레트, 인고트 등이 있고, 푸장사업부문의 철강포장 용역등 부문의 페로실리콘 공장등이 있습니다.

 

그룹사이다보니 주요 고객은 포스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차트]

 

 

다른 기업들에 비해 우상향의 안정적인 차트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포스코엠텍의 주가차트 입니다.

특히 포스코엠텍의 경우 희토류를 떠나 최근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해서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의 상승흐름도 대북관련된 이슈로 인한 상승이며, 앞으로 대북관련된 이슈가 있을때마다 희토류 관련주의 대장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플랙스

- 티타늄, 니켈, 몰리브덴 등의 특수재질 소재를 유통하는 기업

 

1991년 실럽되어 2009년 코스닥에 상장한 티플랙스는 스테일리스 소재의 가공 및 제조를 하는 기업입니다.

 

[티플랙스 주가차트]

 

 

 

티플랙스이 경우에도 포스코엠텍과 함께 북한 광물자원 개발 관련되어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차트의 형태도 포스코엠텍과 비슷한 차트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북한 관련 광물개발 이슈가 있을때마다 티플랙스의 주가는 강한 상승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북한 광물자원개발 관련주이자,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글을 끝까지 보신분은 [하트(공감)]을 꼭 한번씩 눌러주세요~

 

아래 다른글보기를 통해 다른 테마주와 종목분석을 보시면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