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온라인 교육 관련주(메가엠디, 비상교육, 윌비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그 대장주는 어떤 종목이 될 지에 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일자리 관련주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테마로 정부정책과 맞물리는 경우가 많은 테마 입니다.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교육관련 콘텐츠와 교육관련 솔루션 등에 관련된 기업들을 말한다. 콘텐츠 자체는 무형 자산이지만, 최근 디지털기기와 여러가지 다양한 상품이 만들어지면서 하나의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관련주의 경우 방학 및 수능시즌에 시장의 주목을 더 받는 경우가 많고, 앞서 언급한대로 정부정책상 수혜를 받는 경우도 많다. 

 

[온라인 교육관련주 최근 뉴스]

2019년 10월 22일

문대통령이 정시비중을 상향하는 등 입시제도의 개편에 관련된 발언을 하자 그 관련주인 삼성출판사, 메가엠디, 윌비스,  이퓨처 등의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 

 

2019년 9월 9일

문대통령이 교육개혁 추진과 관련된 발언을 하자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 (메가스터디, 윌비스, 이퓨처)

 

2019년 9월 2일

고등학교의 단계적 무산교육을 시행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 상승 (메가스터디, 디지털대성, 비상교육, 와이비엠넷, 이퓨쳐)

 

*최근소식만 봐도 정부정책과의 연관선에 대해 언급한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으실 겁니다. ^^

 

온라인 교육 관련주

오늘 알아볼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비상교육, 윌비스, 삼성출판사, 메가엠디, 웅진씽크빅 입니다. 

윌비스의 경우 다른 이슈가 섞여있긴 하지만 그래도 대표종목으로 분석을 해볼께요~

 

그럼 첫번째 종목은 비상교육 입니다. 

 

온라인 교육관련주 - 비상교육

비상교육은 메인 로고가 아닌 메인페이지 대분의 이미지를 가져왔어요. 뭔가 발랄한 느낌이 드네요. 

 

비상교육은 학습교재 출판, 온 오프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7년에 설립되고 2008년에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초, 중, 고 등 교수과 발행, 학습교재 발행, 등 어려가지 교육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7년에는 와이즈캠프 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비상교육 기업

비상교육의 가벼운 기업관련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per은 44배, 시가총액은 1090억원,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비상교육 주가차트]

교육관련주 비상교육 일봉차트

비상교육의 일봉차트는 별다른 움직임이 있다고 보긴 힘든 일반적인 차트모습입니다. 

9월초의 긴 위꼬리는 앞서 뉴스로 소개했던 고등학교 무상교육 관련된 내용으로 상승후 되돌림 차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딱히 희망적인 관점을 찾아볼 수 없을만큼 평온해 보입니다 ^^

 

두번째 종목 교육관련주 대장주 후보~ 메가엠디 입니다. 

 

메가엠디는 전문직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메가스터디의 자회사 입니다. 의학, 치의학 전문 대학원, 약학 대학, 법학전문대학원 등의 입시를 주로 하고 원격교육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이런 이유로 일자리 관련주와도 맥을 같이하는 기업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

 

메가엠디는 2004년 설립된 기업으로 전문대학원 입시교육시장의 1위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금은 7개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와 30개의 직영 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격평생교육원 영업양수를 통해 일반자격증 시장까지 사업영역을 확보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가엠디 기업 일반

메가엠디의 경우 PER이 더 높네요. ^^ (은근 교육관련주들의 per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메가엠디 일봉 주가차트

메가엠디의 주가차트는 비상교육의 흐름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입니다. 물론 주가의 시작점을 동일합니다. 

비상교육이 긴 윗꼬리를 달았던 9월 첫 거래일 메가엠디는 상승을 시작합니다. 

 

그후 다양한 문대통령의 교육개혁 추진의 기대감까지 더해지면서 확실한 우상향, 그리고 추세적인 거래량상승 흐름까지 나오는 모습입니다. 

 

차트상으로는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으나, 높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메가엠디 주가는 안정적인 N자형 파동을 형성해주고 있습니다. 

 

​ ​

 

 

기술적접근으로는 전일 상승이후 가격조정을 조금 주면서 3500원대 아래로 내려온다면 단기적으로 공략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다음종목은 온라인 교육관련주의 대장주 후보~ 윌비스 입니다. 

 

윌비스는 최근 2008년 3월 신림동의 한림법학원의 엉업을 양수하면서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무원 시험, 공인중개사, 변리사 등의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15년 나무경영아카데미를 종속회사로 추가하면서 공인회계사, 세무사 학원시장의 서비스도 제공을 하고 있다. 

 

윌비스는 기존 사업인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으로 분류가 되어있는것이 다른점이다. 섬유사업은 대부분 OEM방식의 사업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윌비스는 한눈에봐도 기업내용이 좋다고 할 수 있는 기업은 아니네요 ㅠ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감소하면서 2018년에는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을 하게 되었습니다. ㅠ

 

교육관련 대장주 후보 윌비스 주가차트

윌비스 주가도 위 기업들과 비슷한 흐름입니다. 9월2일 장대양봉과 함께 시작한 주가가 한차례 상승이후 1달이상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윌비스는 여기서 다릅니다. 법무부장관인 조국장관이 사퇴하면서 차기 법무부장관으로 전해철 의원을 선임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며 강한 상승흐름을 보여줍니다. 

 

이토록 테마가 무섭습니다. 교육관련주 버프 + 정치관련주 버프로 900원대의 주가는 1660원을 찍고 눌림목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윌비스의 주가에 대한 기술적인 견해는 '매수보다는 관망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입니다. 정책관련 내용의 경우 불명확한 내용으로 인한 상승이고 그 상승의 거품이 빠지기 전이라 보여집니다. 

 

차라리 지금자리에서 윌비스를 보는 것 보다는 순수 교육관련주(앞서 설명한 메가엠디 같은)기업에 관심을 갖는 것이 더 좋다는 판단입니다. ^^

 

원래 더 많은 기업들을 알아보려고 했으나 오늘은 여기까지만 해야겠네요. 메가엠디, 윌비스, 비상교육 외의 온라인 교육관련 테마주의 경우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한번 자세히 파고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탑픽 기업~ 메가엠디 입니다. 항상 내용있는 투자로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노력하는 투자자가 됩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