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분석할 종목은 유수홀딩스 입니다. 

거기에 자회사인 싸이버로지텍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수홀딩스는 사실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그런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큰 이슈가 될때를 제외하곤 장내 거래량이 10만주도 안되는 그런 기업입니다. 


이런 기업들의 경우 유동성 디스카운트 라고 해서 거래가 많지 않은 종목 특성상 기업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유수홀딩스라는 기업을 유심히 보게된 것은 제목에도 있는 싸이버로지텍에 대해 알게되면서 입니다. 



최근 IPO를 준비하고 있는 싸이버로지텍은 유수홀딩스가 4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 외에도 다른 기업들도 많지만, 오늘은 모회사인 유수홀딩스와 자회사인 싸이버로지텍에 대해서만 집중해서 보겠습니다. 


성격이 급한 나머지 두 두 기업사이의 관계를 먼저 말했네요. 그전에 한가지 체크해야되는 점은 유수홀딩스가 한진해운 라인의 경영진이라는 점입니다. 


여러가지 내용상 이제는 관계가 없는 구조가 된 것 같아 깊이 파고들진 않을텐데요. 가볍게라도 이런부분도 참고는 하고있어야 할 듯 합니다. 




유수홀딩스는 '한진해운 홀딩스' 에서 사명이 변경된 기업입니다. 1950년 설립된 이후 1988년에 한진해운을 흡수합병, 그리고 이전 등이 절차를 밟으며 지주회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이후 한진 그룹에서 우슈 그룹이 분할이 되면서 지금은 유수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위 계열사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싸이버로지텍, 유수로지스틱스 등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최근 해운사등의 IT투자 확대로 인해 싸이버로지텍의 수주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웃홀딩스의 실적도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왔다갔다 분석을 하다보니 헷갈릴 수 있을텐데요.

 오늘은 연계된 두기업을 분석하다보니, 어쩔수없이 그러한점 양해바랍니다^^)


그렇다면 싸이버로지텍은 어떤 기업이냐!  

2000년 설립된 기업으로 한진 해운을 주 거래처로 가지고 있으며,

 해운 관련된 토탈 IT아웃소싱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 

통신관련 부품의 판매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싸이버로지텍의 재무분석


싸이버로지텍의 손익계산서 입니다. 내용상으로 사실 흠잡을 곳 없는 재무제표의 모습입니다. 

큰 매출액의 상승과 함께 영업이익의 증가, 그로인한 당기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지는 아주 선순환 구조입니다. 


참고로 장외시장 주가는 110만원 정도를 하고 있으며, 상장 준비를 하고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싸이버로지텍 주가분석

(38커뮤니케이션즈 참조)


장외주식의 차트흐름은 정확한 표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차트상으로도 상장에 대한 가치가 명확하게 반영이 된 모습입니다. 


이제 다시 유수홀딩스로 넘어와 보겠습니다. 


싸이버로지텍의 실적이 급등한 흐름이 오히려 40%이상 보유중인 유수홀딩스에게는 크게 적용되지 않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우수홀딩스 주가차트



큰 그림을 보기위해 주봉차트를 한번 가져와 봤습니다. 


싸이버로지텍의 실적이 증가한 부분에 비하면 유슈홀딩스의 주가는 큰 변화없이 박스권의 형태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그 와중에 큰 거래와 함께 상승을 보인 양봉의 흐름이 싸이버로지텍의 영향이겠지요.)


상승과 그 상승폭의 반납. 사실 일반적인 박스권 형태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최근 일봉차트를 한번 보겠습니다. 


최근 저점을 찍고 반등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아직까진 부담스러운 가격대는 아닌듯 합니다. 

(게다가 싸이버로지텍의 실적개선의 영향으로 PER은 5배 수준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결론]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기업내용에 대해서는 유수홀딩스보다는 싸이버로지텍에 포커스를 잡고 분석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최근 싸이버로지텍의 실적개선의 영향이 유수홀딩스에게 전달이 덜 된 듯 한 기분입니다. 


게다가 IPO이슈까지 있는 상황(이부분은 최근 차트상 반영된듯) 입니다. 

단기적으로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된 되며, 그 이후에도 알짜 자회사의 더기으로 1만원대 이상까지는 충분히 상승가능한 종목이라 판단됩니다. 



글을 끝까지 보신분은 꼭! [하트(공감)] 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아래 다른글들을 통해 많이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